리더로써 존경받자.
어떤 분야이든 간에 일 년 이 년 경험이 쌓이고, 경력을 쌓으면, 밑에 후배들이 생깁니다.
책임에 따라서 성과를 올리면 보상도 늘어나지만, 그만큼 책임져야 할 일들도 많이 생깁니다.
이 책임을 감당하고, 자신과 관계된 구성원들을 이끌어가는 것이 리더입니다.
이때 훌륭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요소가 필요할까요??
일을 잘하는 리더는 있지만, 누구에게나 존경받는 뛰어난 리더가 되기란 쉽지 않습니다.
남들에게 본보기가 되고, 본받고 싶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요소들이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솔선수범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업무량이 늘어나고, 신경 써야 할 일들이 많아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솔선수범 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나에게는 관대하고, 남에게는 엄격하다면, 그 누가 이 리더를 따르고 싶을까요??
말로만 지시하는 것은 누구나 가능한 일입니다.
내가 말하고, 원하는 가치가 있다면 누구보다 내가 먼저 나서서 그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 밤낮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나를 따르고 싶게 만드는 심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말로만 지시를 하지 않고, 내가 지시한 내용을 잘 지키기 위해서
내가 먼저 그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 솔선수범 해야 합니다.
같이 일하는 직원들의 생각을 바꾸고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합니다.
보통 직원들보다 두배 세배 정도의 노력이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좋은 리더가 되어서 팀을 훌륭한 성과로 이끌기 위해서는 이 모든 것에는 내가 솔선수범 노력하는 자세가 필히 필요합니다.
2. 일관성 있게 행동하기
리더 계급에 들어서면, 내가 실무를 직접 하기보다는 일의 방향을 제시하고, 직원들을 이끌어 성과를 내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지는 포지션입니다. 리더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일의 시작과 끝에서 가장 많이 드러납니다.
결과가 어떻게 나오던지, 리더인 내가 정한 방향과 방법을 토대로 과정을 점검하고 책임질 줄 알아야 합니다,
실무자들이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방향을 제시하고, 방향과 일관성 있는 업무지시를 토대로 일을 진행해야 합니다.
3. 끝없이 꾸준히 배우고 학습하는 리더
자신이 일하는 분야에 대해서 꾸준히 학습하고 공부하는 리더는 참된 리더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상유지가 가장 어려운 일입니다. 무엇인가를 쟁취하기보다 쟁취한 뒤에 지켜내는 것이 더 힘들고 어려운 일입니다.
내가 보통의 사원이라면, 주어진 업무에 대해서 일만 처리하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 리더와 책임자는 다음 사업이나, 사업 아이템에 대해서 꾸준히 방향을 제시해야 합니다.
꾸준히 학습하지 않는 리더는 뒤처지게 되고, 그런 리더를 뒤따를 사원은 없습니다.
4. 사원들을 일하기 가장 최상의 조건을 만들어준다.
일을 배우고, 적응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초기의 인고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 초심자를 위해서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서포트해주는 것 또한 리더의 덕목입니다.
입사 초기에는 적응하기도 바쁜데, 여러 사람들의 기대와 관심을 한 몸에 받기 때문에 일을 처리하는 것과 동시에 일을 배우는 것을 동시에 해야 하고, 여러 사람의 지시도 있기 때문에 초기의 3개월의 기간이 가장 힘에 부칩니다.
이때 좋은 리더라면, 새로 들어온 신입사원에게 실무에 집중하고, 업무를 배울 수 있도록 배려가 필요합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잡무라면 누구에게 지시하기보다, 내가 직접 하고, 배우는 입장의 사원들에게는 실무에 투입되는 시간을 최대한 늘려주어 사원의 성장에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5. 구성원들과의 소통
리더의 핵심 역할은 또한 전체적인 회사의 조율입니다.
전체적인 구성원들의 업무를 조율하고, 누가 어떤 시기에 어떤 포지션에 가서 일을 할 것인지, 어떻게 인원 분배를 해서 정해진 기한안에 최대의 효과를 내도록 포지셔닝하는 것도 리더의 역할입니다.
리더라면, 실무에 대해서 빠삭하게 알고, 전체 구성원들의 능력치를 고르게 파악해서 적절한 포지션에 적절한 인력을 배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면서도, 소통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구성원들과 말 한마디 더 하려고 노력하고, 서로 일만 하고 끝나는 비즈니스 관계에만 국한되지 않고, 사원들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주의 깊게 지켜봐야 합니다.
구성원 전체가 물 흐르듯이 서로서로 소통한다면 놀랍게도 이전보다 훨씬 수월한 업무 처리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