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통제력 향상 시키키
자기 통제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는 것
내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 유혹을 참고 견디며, 내가 아닌 누군가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스스로 행동을 조절하고, 자신을 통제하는 것.

최근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책을 읽었습니다. 책에서 부자가 되기 위해서 중요하게 강조하는 힘중 하나가 자기 통제력입니다. 자기 자신을 통제해서 절제된 선택과 집중을 하나는 뜻으로 이해했습니다.
먼저 부자가 되기위해서 사치품을 먼저 사기보다는 자산의 구입을 통해 현금흐름을 먼저 만들고 나서 그 뒤에는 사치품을 사는 것도 고려해볼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능력들도 자신의 지출에 있어서 자기 통제력을 길러서 소득이 늘어난다면, 늘어나는 만큼 소비에 쓰기보다는 자산을 구입하고, 현금흐름을 만들기 위해서 더욱 더 노력하라입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경제적 자유와 시간의 자유를 통해서 나 자신의 삶과 시간을 온전히 통제할 수 있고, 하루하루 살아가는 방식을 누군가가 시켜서 하는 수동적 인일 보다 능동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기 통제력을 기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새해가 되면 다들 많은 목표를 많이 세웁니다.
다이어트, 몸짱 만들기, 영어공부, 자격증 공부, 새로운 것 시도하기 등등
그런데 계획만 거창하게 세우고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입니다.
'외부의 자극적인 유혹에 참고 이겨낼 수 있는 사람이 원하는 목표를 이루게 될 가능성이 더 커지게 됩니다'
목표만 세우고 실천하지 못하고,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사람은 자기 통제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즉각적인 보상보다는 장기적인 목표를 위해서 당장 눈앞에 있는 유혹과 자극에 굴하지 않고, 장기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집중합니다.
우리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가 통제할 수 있는 자제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모든 목표를 이루려면 그만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고, 그 노력과 시간을 만들어내는 것은 자기 자신입니다.
사소한 습관 하나하나를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의지력 개선에 있어서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일어나서 10분 동안은 핸드폰을 보지 않는다. 의 효과를 톡톡히 본 적이 있습니다.
10분이 적은 시간이지만, 휴일에 일어나서 10분간 핸드폰을 보고 하루를 시작한다면 기본 2~3시간 정도는 내가 원치 않는 시간을 낭비하는 영상이나, SNS에 시간을 쏟게 됩니다. 이 10분 동안 저는 스트레칭을 했고, 오늘 하루는 어떻게 보내야겠다는 계획을 세우는 시간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구체적으로 방법을 한 가지 더 말씀드려 본다면, 자신이 하루를 어디 어디에 쓰는지 시간에 대한 기록을 10분 단위로 해보기를 추천드립니다. 귀찮을 수 있겠지만, 내가 변하기 위해서는 정말 엄청난 변화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객관적으로 자신이 어디에 시간을 많이 쓰고 있는지,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하고 있지는 않은지 등등
자기의 시간을 가계부 쓰듯이 기록해보고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향을 정하는 것입니다.

'너 자신을 알라' 고대 아폴론 신전 현관 기둥에 새겨졌다고 해서 유명해진 말입니다.
변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자기 객관화가 여기서도 필요한 개념입니다. 나 자신을 어떤 사람인지 파악하고, 조금이라도 더 나은 방향으로 나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전략이 필요한지 세워보고, 실천의 꾸준함을 지키는 것이 진리입니다.
여러분 모두 변할 수 있습니다. 파이팅입니다!!